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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공부

[디자인패턴] 디자인패턴이란?

따봉도치 2020. 3. 2. 14:56

안녕하세요. 따봉도치입니다.

오늘은 디자인패턴의 개념과 종류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당.

 

 

디자인패턴이란?

- 소프트웨어 설계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들

- 일종의 의사소통 수단 ex) ~~하는 클래스를 만들고 ~를 처리하는 클래스를 만들자 (x) ~패턴을 써보자(o)

 

디자인패턴 종류

1) 생성패턴 (객체 생성과 관련)

  • 추상팩토리 (Abstract Factory)
  • 빌더 (Builder)
  • 팩토리메서드 (Factory Method)
  • 프로토타입 (Prototype)
  • 싱글턴 (Singleton)

2) 구조패턴 (객체/클래스 결합과 관련)

  • 어댑터 (Adapter)
  • 브리지 (Bridge)
  • 컴퍼지트 (Composite)
  • 데코레이터 (Decorator)
  • 퍼사드 (Facade)
  • 플라이웨이트 (Flyweight)
  • 프록시 (Proxy)

 

3) 행위패턴 (객체/클래스 간 커뮤니케이션,책임 분배)

  • 책임 연쇄 (Chain of Responsibility)
  • 커맨드 (Command)
  • 인터프리터 (Interpreter)
  • 반복자 (Iterator)
  • 중재자 (Mediator)
  • 메멘토 (Memento)
  • 옵저버 (Observer)
  • 상태 (State)
  • 전략 (Strategy)
  • 템플릿 메소드 (Template Method)
  • 방문자 (Visitor)

 

생각보다 패턴인줄 모르고 자연스럽게 쓰던 것들이 많아서 놀랬던.. (빌더, 반복자 등)

하나씩 정리해볼 예정이니, 각각의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해당 포스팅에 추가되는 링크를 눌러주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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