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따봉도치야 고마워
[디자인패턴] 디자인패턴이란? 본문
안녕하세요. 따봉도치입니다.
오늘은 디자인패턴의 개념과 종류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당.
디자인패턴이란?
- 소프트웨어 설계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들
- 일종의 의사소통 수단 ex) ~~하는 클래스를 만들고 ~를 처리하는 클래스를 만들자 (x) ~패턴을 써보자(o)
디자인패턴 종류
1) 생성패턴 (객체 생성과 관련)
- 추상팩토리 (Abstract Factory)
- 빌더 (Builder)
- 팩토리메서드 (Factory Method)
- 프로토타입 (Prototype)
- 싱글턴 (Singleton)
2) 구조패턴 (객체/클래스 결합과 관련)
- 어댑터 (Adapter)
- 브리지 (Bridge)
- 컴퍼지트 (Composite)
- 데코레이터 (Decorator)
- 퍼사드 (Facade)
- 플라이웨이트 (Flyweight)
- 프록시 (Proxy)
3) 행위패턴 (객체/클래스 간 커뮤니케이션,책임 분배)
- 책임 연쇄 (Chain of Responsibility)
- 커맨드 (Command)
- 인터프리터 (Interpreter)
- 반복자 (Iterator)
- 중재자 (Mediator)
- 메멘토 (Memento)
- 옵저버 (Observer)
- 상태 (State)
- 전략 (Strategy)
- 템플릿 메소드 (Template Method)
- 방문자 (Visitor)
생각보다 패턴인줄 모르고 자연스럽게 쓰던 것들이 많아서 놀랬던.. (빌더, 반복자 등)
하나씩 정리해볼 예정이니, 각각의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해당 포스팅에 추가되는 링크를 눌러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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